소규모 라이브 방송이란_Volume.1

소규모 라이브 방송이 필요한 이유와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발명가 에디슨

들어가며

소규모 라이브 방송이란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요즘은 너나 할 것 없이 출퇴근, 등교, 집에서 쉴 때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겨봅니다. 좋아하는 운동선수의 경기 하이라이트, 개봉하는 신작 영화의 미리보기, 평범한 가정주부의 브이로그 등 기존 방송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소재의 컨텐츠 등 수 많은 카테고리의 컨텐츠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IT 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손쉽게 라이브 방송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휴대폰만 있으면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한 서비스에 연결하여 바로 시도해 볼 수 있게 되었죠. 중국의 산간 오지에 사는 젊은이가 유튜브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하는 모습은 이제 낯선 풍경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로 라이브 방송을 하는 중국 시골 청년 17:19 (출처: 유튜브 채널 ‘캡틴따거 Captain Brother‘)

1.정의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일반적으로 1인 혹은 소규모의 온라인 생방송 또는 스트리밍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이나 소규모 그룹이 특정 주제나 활동을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하거나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주로 유튜브나 트위치 등 인터넷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업로드되고 시청자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2.예시

소규모 라이브 방송의 예시로는 개인의 일상 생활을 공유하는 블로거나 유튜버, 예술가의 창작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작가, 미술가, 뮤지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강의나 워크샵을 개최하고 참여자들과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경우도 소규모 라이브 방송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TV 공중파나 케이블보다 인터넷 플랫폼을 더 많이 본다고 하죠. 최근 닐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내 지상파 TV 시청 점유율은 20%, 케이블은 29.6%로 나타난 반면 스트리밍 서비스는 38.7%에 이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중 유튜브 점유율은 9.2%에 이르는데요. 먹방, 게임, 음악, 영화, 운동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본인만의 라이브 방송으로 인기를 얻고 큰 수익을 얻고 있는 일명 유튜버들이 큰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적게는 수 만에서 많게는 수백 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억대 연봉을 넘어서 웬만한 중소기업을 능가하는 수입을 거둬들이고 있습니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운동선수, 의사, 교사에 이은 장래희망 4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3.형태

이렇게 접근성과 선호도가 높은 라이브 방송은 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전문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며, 다양한 주제와 형식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시청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더욱 개인적이고 실시간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형태의 미디어 소비입니다. 전통적인 방송 컨텐츠는 방송 기획안을 통해 방송 컨텐츠에 대한 실행계획 뿐 아니라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들을 사전에 치밀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인력, 장비 등이 최소 수십 명의 팀 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많은 예산이 필요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휴대폰 하나만 있어도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계정 생성 후 채널을 인증 받고 구독자가 일정 숫자 이상이라면 어렵지 않게 실시간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휴대폰으로 라이브 방송 만들기 위한 조건

4.소규모 라이브 방송이 필요한 이유

그렇다면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왜 필요할까요.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 강화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시청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꾀합니다. 이를 통해서 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시청자는 기존 방송에서의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라이브 채팅이나 댓글을 통해 질문을 하고 현장감을 느끼며 더 깊이 몰입하며 참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개인 브랜딩 및 콘텐츠 공유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개인이나 작은 그룹이 자신의 아이디어, 경험, 예술 등을 소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수단입니다. 기존에 방송매체를 통해 가능했던 여러가지 진입장벽을 상당히 낮춰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창작자나 전문가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팬들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교육 및 워크샵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나 교육자들 또한 소규모 라이브 방송을 통해 강의, 워크샵,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참여자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교육 및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며 피드백을 즉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군 좋은 곳에 비싼 임대료로 학원을 만들 수 없더라도 자신의 수강생을 인터넷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및 현장 체험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행사나 현장에서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방송 중에 전화가 온다던지, 키우는 애완견이 밥을 달라며 짖어댄다던지 하는 NG 같은 상황들이 오히려 가식적이지 않은 진솔함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또한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에게 현장감과 참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콘서트, 축제, 회의, 출판 발표 등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5. 비용 효율적인 생산
    대규모 프로덕션과 달리,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은 규모의 창작자나 기업에게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콘텐츠 제작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문 업체에 아웃소싱을 맡길 수 없는 영세한 사업자나 단체도 자신들의 아카이브를 위해 혹은 생산적인 기업/단체 활동을 위해 라이브 방송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러한 이유들로 소규모 라이브 방송은 일반인, 전문가, 연예인, 운동선수, 단체,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통과 참여를 강화하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매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thought on “소규모 라이브 방송이란_Volume.1”

Leave a Comment